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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야요이쿠사마와 동시대 작가들
닉네임
장윤정
등록일
2008-02-05 21:52:31
내용


발표자 : 장윤정

발표일 : 2월 16일

발표형식 : 빔프로젝트와 야요이쿠사마 작품집

발표내용

야요이쿠사마 1929년생
행동주의적 예술

http://blog.naver.com/mchs25?Redirect=Log&logNo=110022575952

http://www.yayoi-kusama.jp/e/goods/index.html


Donald Judd (1928-1994)
저드는 추상표현주의가 뉴욕 미술계의 주류를 이루었던 1950년대에 활동을 시작했다. 컬럼비아 대학에서 역사와 미술사를 공부하였으며, 1960년대 초에는 최초의 삼차원적 ‘오브제’작품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또한 올덴버그, 모리스, 챔벌레인, 스텔라, 플래빈과 같은 동시대 작가들에 대한 미술비평을 저술하기도 했다. 1964년의 “특수한 오브제Specific Object"라는 제하의 유명한 글에서, 후에 미니멀리즘(Minimalism)으로 불릴 작품에 대한 개념들을 요약해냈다. 작가에게 있어서 미술작품은 회화 혹은 조각이라는 기존 장르의 하나가 아니라, 자체의 내적 논리와 구조를 지닌 ‘오브제object'여야 했다. 현대의 미술작품은 일체의 상징주의, 개인적 감정이나 형이상학적 명상을 제거해야 하며, 회화에 있어서는 환영주의(Illusionism)와 손작업이 가져올 흔적마저 제거되어야 하는 것이다. 저드는 1963년 자신의 삼차원적 구조물에 ’특수한 오브제‘의 성격을 부여한 상자 형태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그의 ’조각‘아닌 조각은 기능이 부재한 미(美)라는 점에서 한편으로는 미술로서 인지될 수 있었다. 작가가 선호한 재료는 번쩍이는 재질의 철강, 알루미늄, 플렉시글라스와 같은 차가운 산업적 재료들이었지만 1972년 이후에는 합판같은 비교적 부드럽고 따뜻한 재질을 사용했다. 작가는 이러한 재료로 만든 기하학적 형태들을 독립적으로 혹은 여러 개를 연속시켜 작품을 구성했다. 형태를 단순하고 명료하게 구성하는 저드의 방식은 색채의 사용에서도 잘 드러난다. 생애 마지막 15년간에 제작한 작품들은 색면의 패치워크처럼 조합해낸 금속 구성물이었다. 저드는 현대미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작가이다. 회의적 경험주의의 성향으로 인해 작가가 믿었던 것은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었다. 1983년에는 다음과 같이 언급한바 있다. ”보편적이고 우주적인 가치가 붕괴되고 있다. 거대한 철학체계는 더 이상 믿을 수 없다. “

프랭크스텔라 1936년생
1960년대 미니멀아트의 대표주자였으며 실험적 회화를 선보인 미국의 화가. 회화의 특성에 대해 고민한 화가로서 조형에 가까운 작품조차도 회화로 규정하였다.
http://www2.donga.com/docs/magazine/news_plus/news186/np186ii020.html
문제의 작품 <피어 오르는 꽃>, 일명 <아마벨>은 가로 11미터, 세로 5미터, 무게 30톤의 초대형 스테인리스 스틸 작품으로 지난 97년 9월 국내공공미술 최고가(21억)


http://blog.naver.com/offstar11?Redirect=Log&logNo=60044717997
www.emh.co.kr/xhtml/millenium_gate.html 비판의 글
www.wolganmisool.com/199908/info_02.htm 공공예술에 대한 생각


앤디워홀(1928-1987)
http://blog.naver.com/max63kr?Redirect=Log&logNo=110021734374





파일첨부
야요이와_동시대_작가들.jpg
(용량 : 547.34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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