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board
제목
kathryn gustafson
닉네임
장윤정
등록일
2007-12-28 17:57:38
내용


발표일 : 12월 26일
발표자 : 권영미대리
발표형식: 빔프로젝트
주제: kathryn gustafson
주요내용:
현재 진행중이면서 세계적으로 떠오르는 여성 조경가

발표내용
- 그녀소개 -
그녀는 미국 시애틀에서 태어나서 시애틀 워싱턴대학과 뉴욕의 패션기술전문학교에서 공부하고 1979년에는 프랑스 파리서남부에 있는 베르사이유 도시에 있는 the Ecole Nationale Supérieure du Paysage에서 학위를 받았고, 유럽과 미국에서 강의도 했다.

그리고 건축과 조경관련 잡지 등에서 유명인사로 널리 알려져 있다.

또, 영국왕립건축가협회의 명예회원이고, 프랑스 건축학회의 메달리스트이기도 하고, 런던의 제인드류상(Jane Drew Prize)의 첫 번째 수상자이다.

미국에서는 조경건축가 면허를 갖고 있고, 크라이슬러 디자인상을 받았고, AIA상, ASLA상은 물론 터커디자인 상the Tucker Design Award 수상자이기도 하다.

그녀는 미국 시애틀에서는 파트너 Jennifer Guthrie, Shannon Nichol과 더불어 GCN(=Gustafson Guthrie Nichol )건축조경회사를 운영하면서, 영국에서는 파트너로 Neil Porter와 2002년에 합류한 Mary Bowman과 더불어 Gustafson Porter건축조경회사를 운영하며 미국과 유럽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 그녀작품특성 -
- 그녀의 디자인 철학은 장소에 맞게 / 사색의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는 평온한 장소 부여/
대지의 움직임을 느끼게하는것
즉 지형과 지역적 역사등을 이용하여 현재로서 삶에 이용하는 설계를 주된 설계 기준으로 보고있습니다.
- 또 그녀는 설계시 수공간을 자주 사용하였으며 디자인은 모던하면서 이용자와 지형과 환경을 생각하는 설계를 주로하였습니다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210&eid=LvxJBdV4n43bFsiQkF2qtLrO6zejWCT0&qb=a2F0aHJ5biBndXN0YWZzb24= : 그녀작품그림



http://www.ggnltd.com/frame-sets/portfolio-fset.htm 시애틀사무소

http://www.gustafson-porter.com/ 런던사무소


- 주요작품 -
다이아나 왕세자비 기념분수
http://blog.naver.com/ngjames?Redirect=Log&logNo=100024363824
- 영국런던 하이드파크에 다이애나비를 추모하는 분수가 세워졌다
- 2004년 7월 완공
- 분수대는 물결이 흐르면서 수직강하
작은폭포를 이루며 물결치는등 거품을 내는 수공간
복잡한 구조와 무늬
- 아랍기술자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물분출구의 수압디자인에 대한 연구도 곁들임

※ 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를 기술적으로 구현가능하게 전환시키는 작업을하였다

- 그녀의 디자인 구상은 진흙모형⇒고무주형⇒포드모터사가 디지털스탠작업을 통해 3D화합
- 이 분수대는 현대지외곽을 가로질러 사뿐이 놓인 타원형의 수상세트
- 수로가 두뱡향으로 하강할수있도록 세부 지형도를 활용
- 멀리 뻗고 안으로 수용하는 컨셉 = 이는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웨일스 왕세자비의 고귀함, 포용성과 친근함 을 나타낸것
- 열린 경관에 둘러싸인 분수의 존재는 밖으로 뻗어나가는 에너지를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사람들을 흡입하고 수용하는 힘을 가짐


웨스트 가스파브릭 문화공원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에 있는 웨스트 가스파브릭 공원
- 2004년 완공
- 웨스트 가스파브릭은 공업지대로 과거 가스 발전소로 사용되어 심하게 오염된 구역에 위치한 대지이다. 따라서 생태학적 관점밖에는 대처방법이 없었다.
- 생태적으로 파괴하지 않는 범위로 : 새로운 흙으로 도포하고 건물주위의 기존바닥주위는 그대로 둔채 잉여의 흙을 끌어와 굽이치는 지형을 만듦
-공원의활용
1. 녹색공원 : 기존에 자라고 있던 식재들과 추후에 심어진 몇몇 식재와 화초가 혼합되어 인간의 필요와 자연의 질서 사이의 역동적인 조화를 연출
2. 실내외활동을 위한 문화공간 : 공원의 중심지역은 스포츠, 레저,레크리에이션기능을 지원
이는 세계대전이후의조경트랜드를 반영한 것이다.

- 공원의 중심부에 잔지를 낀 호수가있다. 호수는 경사가 지어져있고 이곳은 이벤트와 페스티발울 위해 배수가 가능하게 되어있으며 잔디에선 콘서트와 박람회를 위해 장비들이 이동할수있도록 하였고 여러 가지의 스포츠(연날리기,야구)가능한 장소를 제공해줍니다.
- 경사진 잔디에선 휴식을 취하면서 광장의 풍경과 공연관람할수있다.
-잔디광장이 물가와 친숙하게 연계되어있어 여름에 놀이를 위한 장소로도 제공된다.
- 가스탱크연못은 수양버들과 다른나무들이 수상백합면못과 초록의 수상정원으로 변신한 가스 탱크의 주위를 장식하고있다.

◩ 올드마켓스퀘어
- 영국의 노팅햄에 위차함
- 800년의 오래된 역사를 지닌 영국에서 가장오래된 광장중 하나이며 규모도 큰편
- 광장은 중세광장 고유의 유기적 지형학을 흡수하고, 휄체어 이용자들과 배수장치를 위해 지형에 높낮이를 주었으며 기존의 폭포는 그대로 수용하였다.
-도시설계자들과 공동작업으로 인해 교통표지판과 도로설치물로 번잡한 영국의 다른광장과는 다른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수용하였다.
- 과거에 비해 많은 좌석을 제공하는 새로운 테라스를 두었는데 이곳은 화강암의 색깔을 달리하여 지형의 높낮이를 나타냈다.
- 넓은 수공간에는 반사연목, 폭포, 제트(수압쎈곳-물이 가속도붙일수있는곳), 테라스로 구성
- 테라스는 무대 또는 임시 조망지역으로 사용될수도있다
- 분출구 밑의 광섬유가 보조조명으로 사용되었고 벤치와 기둥 난간밑에도 드라나지 않게 설치
- 전기선은 각종 행사지와 각 점포 밑 포장도로아래로 설치하여 전원을 공급하도록하였다.
- 전의 광장보다 개조된 광장을 더욱넓어졌으며 시간을 초월한 우아한 느낌의 구획을 만들게 되었다.

◩ 용서의 정원
- 레바논의 수도인 베이루트에 위치
- 용서의 정원은 2000년 3월 열린 국제설계경기 수상작이다.
- 상징 : 시민전쟁의 분열과 파괴이후 화합을 상징
- 목적 : 사람들 사이의 유대관계를 강조하는 것이 이공원의 목적으로 즉, = 공유된 조경으로부터 집단적 동일감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합니다.
- 레바논의 역사를 참고하여 영원하고 현대적인 상징을 구상하였다합니다.
- 정원전체에 걸쳐 5대 문명의 유물들이 나타나고 새로운 맥락으로 재해석됬다고 합니다.
레바논 경관의 상징적 요소를 이용하여 영원감을 더하여 도시에 경관에 대한 동시대적 해석을 통해 공동의 상징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 정원은 전체적으로 정적이며 전형적인 낙원을 표방하고 있으며 사색과 공공의 장소로서 변화와 치유의 정신을 담고있다 합니다.

◩ 해안선산책로
- 이곳 또한 레바논의 수도인 베이루트에 위치하는데 2008년 마무리할예정입니다.
- 해안선 산책로는 베이루트 중심가에 직선으로 연달다 이어진 새로운 공공광장을 위한 것으로 전쟁으로 파괴된 도시를 재건하기 위한 프로젝트인데 이곳은 해안선의 리듬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과거 기억과 사건들을 현대식 조경으로 새롭게 표현한곳으로 디자인하였다 합니다.

-해안선의 역사적 맥락을 발전시켜 새로운 코스를 조성했단 점에서 여지껏 보편화된 조경장소와는 다른 느낌으로 새로운 맥락을 제사하였다 볼 수 있습니다.
- 여기는 쿠바 야자나무로 꾸며진 넓은 산책로를 네 개의 지역(세인트광장,해안선정원,지톤광장, 샌티에 정원)을 연결하며 신도시지구와 연결되지 않은 장소들을 도서로 연결해 줍니다.
- 산책로는 역사상 중요한 해안도로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이는 도심에서 서쪽해변에 이르기까지 베이루트 해안선을 따라 야자수가 일렬로 심어져있는 해안도로입니다.
- 도시에 위치한 몇몇공원과 광장에 있어서 이러한 산책로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열린광장이 되었습니다.
-해안선산책로를 따라 위치한 4개의 광장은 휴식을 위한 공간을 제공해주며 각각의 공간은 과거 기억을 연상시키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적인 시설도 갖추게 될것이라합니다.

◩ 스위스 코티지 공원
- 영국 런던에 위치해있으며 2006년 완공되었다.
- 이 공원은 진보하는 문화와 다양한 이웃공동체의 여가생활의 필요성을 엮고있다.
- 이곳의 패턴은 세련된 감각적 장소로의 변환을 시도하였다.
- 공원의 중심부에는 놀이와 시각적 유희를 의도하는 분수대가 있는데 30도 각도로 기울어져있다.
- 분수에서 뿜엊나오는 물줄기는 낮은 계단형상의 잔디 위에 비스듬하게 놓인 화강석위로 낙하하도록 되어있고
- 분수대 북쪽 끝의 밸브를 통해 배수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얕은 수영장이 있는데 이곳은 배수가 완료된 후엔이벤트가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할수있는 곳이다.
-보링구멍은 수반에 물을 공급하고 수로는 지하 식물실을 통해 물탱크로 이동되고, 이렇게 저장된 물은 분수용 물탱크로 다시 공급되거나 관개수 또는 거리청소에 사용된다.
물은 계속하여 보링구멍의 새 표층수와 재순환하여 증발에 의한 수분손실을 줄일수 있게 고안되었다고 한다.

-물의 존재와 부재는 활동성과 고요함을 동등한 여유로움으로 표현되어있다.

- 식물배치는 다년생 식물들로 잡종식물 및 외래식물을 섞어 식재하였는데 이것은 집단적 향수를 기본틀로 하여 어린시절에 대한 추억을 유발하고 있다.

중앙부엔 계절적 변화를 느낄수있도록 단풍나무를 식재하였다.

- 지상레벨의 전체적 배치는 활동적이고 미적인 다양한 형태의 관찰할 기회를 주도록하였다.
파일첨부
다이애나비_기념공원.jpg
(용량 : 196.07Kb)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Enter password